본문 바로가기
TechNical/ETC.

ERWin 간단한 팁

by 강멍멍이 2008. 10. 16.
반응형

1. ERwin 으로 DB 연결 하기
 - 타입을 Physical 로 선택하면 상단에 Database 메뉴가 나타난다.
 - Database 메뉴에서 Database Connection 메뉴 선택하고 연결

2. Reverse Engineer
 - DB에 있는 내용을 ERWin 으로 가져 온다.
 - ODBC에 등록되어 있는 정보를 불러 오는 것 같다.
 - OWNER 를 지정해 주고 가져 오자.
 - Next 몇 번 누르면 지가 알아서 다 가지고 온다.
 - relationship을 가져오게 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난 비추

3. relationship
 - 닭발 잘 못 연결하면 PK고 나발이고 지 맘대로 추가한다. 잘 보고 연결 하자.
 - 잘 못 연결된 닭발을 삭제하면 PK고 지랄이고 지 맘대로 막 지운다.
   다시 연결하면 역시 지맘대로 다시 생기긴 한다.
 - 그게 싫다면.. 다대다 연결로 하면 PK안 따지고 있는 그대로 연결만 한다.

4. UI 깐츄롤 테크닉
 - Ctrl 누질르고 -, + 누르면 축소,확대
 - Logical/Physical 선택하는데 Logical 누르면 한글로 보여 주는 경우가 있다.
   처음설계 때 했으면 상관 없으나.. reverse engineer 로 가져 왔다면
   주석문(한글이겠지)을 컬럼이름으로 보여줄 수 없을까? 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2008.10월 현재 제네시스(벤더인듯...)에서 찾아본 결과 유상지원 이란다. 쌟~
   메크로가지고 어케 쭈물딱 거리면 될 것 같기도 한데... 포기했심.. -_-
   이와 같은 의문을 가지는 사람이 많은 듯 ㅋ
   순도 100% 노가다를 시행해 본 경험이 있는 나로써는.. 고정키 사용을 적극 추천한다.
   무한 반복 복사/붙여넣기로 인하여 새끼손까락이 아플때 쯤이면 왜 고정키를 쓰라고 했는지 기억이 날 것이다.
   왜 있는지 몰랐던 기능이 이렇게 고마울 줄이야.

## 추가 ##
구글링하다가 문득 이거랑 비슷한거 같은데 적용하면 될까라는 의문을 가진 포스팅을 발견했다.

http://www.mungchung.com/xe/lecture/4193

일루 가보면 코멘트로 변경한다는 내용인데 %ColumnComment 라고 변경하면 한글로 된다는데..
오호라.... 해보진 않았다 -_-;;;;

그리고 위에 언급한 유료라는 것에 대한 사항은 해당 벤더 게시판으로 가서 보면 된다.
http://genesis.co.kr/
고객지원/문의사항에 가서 검색해보자. 문의사항을 등록하면 답변을 잘 해주는거 같으니 물어 보는 것도 좋을 듯...
검색을 해서 찾아 보도록 합시다~   '한글comment' 으로 검색해 보세요.

물론!! 다른 방법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아는건 여기까지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