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ical/Windows

시스템 IP를 바꿀 때...

by 강멍멍이 2007. 9. 20.
반응형
운영하다 보면 시스템 IP가 변경이 되는 수도 있다.
원래 그대로 쭉 ~~ 운영되면 참 좋으련만... 그게 그렇게 되지도 않는다.
유지보수 하고 업그레이드 하고 뭐하고 뭐하다 보면.. 결국은 뭔가 바뀌게 된다.

이 포스트에는 IP를 바꿀때 신경써야 할 것 몇 가지만 간단하게 써 보려고 한다.

일단.. 여기서 하는 얘기는 웹을 운영하는 서버를 가지고 말하는 것이다.

1. 소스 IP 변경
 일단 웹서버이므로... 당연히 소스에 박혀있는 아이피들을 몽땅 바꿔야 한다.
 이 일은 AP들의 몫이다. 항상 보고 유지보수 하는 소스 코드들 이므로 그렇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듯 하다.
 처음에 개발을 할때 IP를 하드코딩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중구난방식으로 군대 군대 IP를
 직접 코딩 하지 말고 변수에다가 IP를 넣어 놨다면 나중에 유지보수 하기 편할 것이다.

2. 운영체제 상의 IP 변경
 운영체제에 (여기서는 윈도우를 기준으로..) IP가 박혀 있는 것도 꽤 있을 것이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나 FTP의 경우 웹서버에서 DB서버로 연결하는 부분이 있게 마련이다.
 요런것도 주의해서 봐 줘야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줄어 든다.

3. Application이나 Component의 License 문제
 어플리케이션이나 컴포넌트들의 라이센스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왜냐? 왠지는 나도 잘은 모른다만 추측하건데... 아마도 불법복제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하두 불법 복제가 판을 치다보니 라이센스 배급을 IP나 MAC Address에 맵핑 시켜서 라이센스를 배포하면
 딱 한대만이 사용가능하니까. IP는 모르겠으나 Mac 어드레스는 Only One 이라는 사실 ~
 어쨌거나 이게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르고 개인 소관이니까.. 아무튼.
 IP로 라이센스를 발급 받은 프로그램이나 컴포넌트는 IP가 변경이 되면 당연히 라이센스 정책을 위배하므로
 정상작동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 점 주의 하고 벤더사에 문의를 해 보자.

4. Hosts 파일
 모든 준비를 완벽하게 해서 다 잘 된다고 안심하고 있을 때 쯤 전화가 한통 올 수도 있다.
 '접속이 안되연 ~' ............ 대략 난감하다. 다른 사람 다 잘 되는데 왜 이 인간만 안되는 것일까?
 가끔... 뭐 자의든 타의든 간에 hosts 파일에 IP가 직접 매핑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당연히 URL을 치고 들어 가도 예전 IP로 접속하려고 시도 하니까 웹페이지가 뜨질 않는 것이다.
 사용자들의 hosts 파일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공지가 필요 하겄다 ~

5. DNS 서버
 모든걸 다 해서 진짜 완벽하다고 생각했는데 또 한통의 전화가 온다.
 '시킨대로 했는데 안 돼잖니?'............ 흠... 뭘까? 한참을 고민해도 답이 안 나올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사용자의 PC 환경을 살펴 보자.
 사내 네트워크의 경우 DNS서버를 따로 두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DNS서버가 무엇인가? URL을 저장된 IP와 매칭시켜서 보여 주는 것이 아닌가.
 당연히 IP작업을 할때 DNS서버에 변경되 IP를 바꾸어 줬을 것이다.
 근데 일이라는게 그렇듯이... 예전에 쓰던 장비를 바로 폐기 처분 할 수가 없다.
 하는 수 없이 계속 운영되고 있던 예전 DNS서버때문에 문제가 일어 날 수도 있을 것이다.
 바로 이점... 사용자의 PC에는 아주 예전 DNS서버로 셋팅이 되어 있는 수도 있다.
 그러므로 온갖 삽질을 해도 안 되지만.. 예전 DNS서버에서 변경된 IP를 다시 셋팅해 주면 문제 해결.
 더 쉬운 방법은 사용자의 PC의 DNS서버를 변경해 주는 거고... =ㅠ=

이외에도 뭔가 더 많은게 있을 수도 있지만 쥔장이 아는 한도내에서 적어 보았다.

아무튼.. 이래저래 좀 길게 적어 보았다... 후~~
근데 이런걸 포스팅해도 될려나 모르겄다... 별거 아닐수도 있지만 어쩌면 유용할 수도 있는 포스트 :D

불법 펌질을 막아 놓진 않았지만 무단으로 퍼가지 마세요. 더군다가 자기가 쓴 글인양 게시하진
더더욱 마세요. 단지 정보를 공유하고자 했던 마음이지만 그런건 그냥 못 지나치겠더라구요.
의욕상실.... 신고 할꺼임 ㅡㅡ+
힘들게 타자 치면서 포스팅하는 사람의 노력을 생각한다면 ~ 그러시진 않으시겠져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