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other/WisH

Google

by 강멍멍이 2008. 8. 25.
반응형
구글은... 모든 IT인들이 꿈꾸는 회사가 아닐까 한다.. 구글을 알아 보자.

* 구글 웹 사이트에서 내 맘에 드는 내용만 읽어보고 그냥 막 긁어다 왔다.

회사 개요

Google의 목표는 전 세계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향한 첫 단계로 Google의 창립자인 Larry Page와 Sergey Brin은 스탠포드 대학 기숙사 방에서 온라인 검색에 새로운 방식을 개발했고 이는 순식간에 정보를 찾는 전 세계 사용자에게 보급되었습니다. Google은 1초 안에 관련성 있는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사용하기 편리한 무료 서비스로 세계 최대 검색엔진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www.google.com이나 다른 Google 도메인을 방문하면 다양한 언어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주가, 지도 및 뉴스 헤드라인을 확인하고 미국의 도시별 전화번호부를 조회할 수 있으며, 수십억 개의 이미지를 검색하고 1981년부터 시작된 10억 건 이상의 게시물이 보관된 세계 최대 규모의 Usenet 메시지 자료실도 읽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도 이러한 정보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Google 툴바를 사용하면 웹 어디에서든 Google 검색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C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WAP, i-mode 전화 등의 무선 플랫폼에서 Google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의 실용성과 편리함에 만족한 사용자들의 입소문 덕분에 Google은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고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Google은 검색 페이지에 표시되는 정보와 관련성 있는 온라인 광고를 비용효율적으로 게재하고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를 광고주에게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광고주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도 유익한 광고를 만듭니다. Google은 사용자가 어떤 메시지가 비용을 지불하고 게재된 것인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광고를 검색결과나 다른 콘텐츠와 명확히 구분합니다. Google은 돈을 받고 사이트를 검색결과에 포함시키거나 검색 순위를 높여주지 않습니다.

수천 명의 광고주가 Google 애드워즈 프로그램을 이용한 웹 타겟팅 광고로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으며 애드워즈는 동종 프로그램 중 최대 규모임을 자부합니다. 또한 수천 명의 웹사이트 운영자가 Google 애드센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이트 콘텐츠와 관련 있는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웹사이트의 수익 창출 역량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더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Googl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왼쪽에서 가장 관심 있는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또는 Google 검색창에 알고 싶은 내용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왜 사람들이 "Google은 웹 자동응답기다"고 말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Google의 의미

'구골(Googol)'은 10의 100제곱을 나타내는 수학 용어입니다. googol은 미국의 수학자 Edward Kasner의 조카인 Milton Sirotta가 만들어낸 말로 Kasner와 James Newman이 쓴 '수학과 상상력(Mathematics and Imagination)'이라는 책을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googol에서 이름을 따온 것은 인터넷에 존재하는 무한한 정보를 체계화하겠다는 Google의 의지를 반영합니다.





Google 문화

Google은 빠르게 성장했지만 여전히 가족적인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Googleplex 본사의 직원은 대부분 Google 카페('Charlie's Place'라고 불림)에서 식사합니다. 빈 자리가 있으면 아무 테이블에 앉아 부서에 상관없이 다양한 Google 직원들과 대화를 나눕니다. 대화의 주제는 일상적인 것에서 기술적인 것까지 다양합니다. 컴퓨터 게임이나 암호화 작업 또는 광고 관련 소프트웨어에 관해 이야기하면 "그건 Google에 오기 전에 제가 개발했던 제품이에요"라는 말도 종종 듣게 됩니다.

Google은 혁신과 비용 절감을 강조하기 때문에 직원 하나하나가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Google에는 상하 위계질서가 거의 없으며 모두 여러 직책을 겸합니다. Google의 기념일 로고를 디자인하는 국제 웹마스터는 꼬박 일주일이 걸려 전체 사이트를 한국어로 번역하기도 했습니다. 수석 운영 엔지니어(chief operations engineer)는 신경외과 전문의입니다. 모든 사람이 Google의 성공에 있어 자신이 똑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임원들과 허물없이 롤러 하키 경기를 함께 하기도 합니다.

Google은 채용시 그 어떠한 차별도 하지 않으며 경력보다는 능력을 중시하는 고용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전 세계 Google 사용자 만큼이나 다양한 사람들이 Google에서 일합니다. Google은 전 세계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Google 엔지니어링 센터는 취리히에서 방갈로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역에서 현지의 인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터키어부터 텔루구어까지 Google 직원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수십가지나 됩니다. 근무 외 시간에는 크로스 컨트리 사이클, 와인 시음, 비행, 프리스비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합니다. Google은 개발팀이 성장함에 따라 완벽한 검색을 추구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사람을 계속 모집하고 있습니다.

Googleplex 소개

Google의 본사 건물은 Shoreline 공원 습지에서 가까운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 있습니다. 전 세계 모든 Google 지사가 동일한 조건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Google 근무환경의 필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로비 데코레이션 - 피아노, 라바 램프, 전 세계 검색어의 실시간 영사.
  • 복도 데코레이션 - 바닥에는 커다란 짐볼과 자전거, 게시판에는 전 세계 언론의 Google 관련 기사. 애매한 IP 주소 문제와 스팸 차단 기능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옹기종기 모여 이야기하는 Google 직원들.
  • Google 사무실 - Google 직원은 Google 서버 구조를 닮은 고밀도 클러스터 사무실에서 근무합니다. 보통 서너명의 직원이 쇼파와 개가 있는 공간을 공유합니다. 정보 흐름을 향상시키고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 장비 - Google 직원은 대부분 책상에 고성능 리눅스 OS 워크스테이션을 두고 사용합니다. 초창기에는 두 개의 톱질 작업대 위에 나무로 된 문을 올려 책상으로 썼습니다. 아직도 그 책상을 사용하는 엔지니어도 있습니다.
  • 레크리에이션 시설 - 역기와 로잉(rowing) 머신이 있는 헬스장, 락커룸, 세탁기와 건조기, 마사지실, 비디오 게임실, 푸스볼, 소형 그랜드 피아노, 당구대, 탁구대, 주차장에서 일주일에 두 번 하는 롤러 하키 게임.
  • Google 카페 - 모든 직원을 위한 건강에 좋은 점심과 저녁 식사. 'Charlie's Grill', 'Back to Albuquerque', 'East Meets West', 'Vegheads' 입점. 일광욕을 하며 몽상에 잠길 수 있는 야외 좌석.
  • 스낵룸 - 다양한 시리얼 상자, 거미 베어(곰 모양 젤리), M&Ms, 토피, 감초, 캐슈넛, 요거트, 당근, 신선한 과일과 스낵. 신선한 주스, 청량음료, 기호에 맞출 수 있는 카푸치노를 포함한 다양한 음료.
  • 투어에서 가장 좋은 곳 - 세계의 3차원 회전 이미지가 별명가의 사무실 대형 평면 모니터에 영구적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토글 스위치입니다. 표면에서 실시간 검색을 나타내는 빛이 언어별로 다른 색으로 쏘아집니다. 토글 스위치를 누르면 전체 인터넷의 트래픽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2층까지 올라가 볼만한 가치가 충분합니다.
  • 가장 가까운 24시 도넛 가게 -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크리스피 크림.


--------------------------------------------------------------------------------------------------
오늘은 여기까지 읽었다. 회사연혁을 1/3쯤 읽었는데 내일 읽어야 겠다.
원하는 것을 생각하고 꿈꾸어라.

출처 :
http://www.google.co.kr/corporate/
반응형

댓글